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기업의 업무개선을 위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262 218.146.103.55
2017-12-28 15:15:45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기업의 업무개선을 위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

□ 저자 : 박석준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rndSupport/association/view.st?RECORD_NO=989&IO=O

 

□ 전문가 제언

최근 기업경영이나 서비스 업무 등에 빅데이터의 활용이 전 세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빅데이터 큐레이션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큐레이션이라 하면 흔히 미술관 등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을 선정하여 구성하는 등 작품을 잘 다듬고 포장하여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말한다. 빅데이터 큐레이션도 마찬가지로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 속에서 기업과 개인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선별하여 발굴하는 전 과정의 지휘 활동을 말한다. 전 세계에서 매일 2,700만 건의 온라인 콘텐츠가 공유되고 이들 가운데 페이스북에는 2억500만 개의 사진이, 그리고 유튜브에는 매일 6만4천 개의 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다고 한다(Forbes, 2016). 이렇게 다양하고 방대한 빅데이터가 있어도 기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지 못하면, 이는 데이터가 쌓이는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비용만 낭비하는 셈이 된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과정인 빅데이터 큐레이션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환언하면 빅데이터 시대에는 효율적인 데이터 검색과 활용, 그리고 데이터의 정확성과 객관성에 대한 판단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만큼, 인간의 전문성과 통찰혁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며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신속히 제공하는 데이터 큐레이션이 필요하게 된다.

 

빅데이터 큐레이션이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주요 장애요인은 ① 내부조정 및 보안문제 ② 창출가치 미흡문제 ③ 역량발전 단절문제 ④ 기능조달 실패 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융합하는 시야가 넓고 단계적인 과제 수행과 학습으로 역량이 높은 조직 내부에서 육성된 큐레이터를 활용하고 빅데이터 협업 소생태계를 운영하여 외부지원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국내 기업에서도 업무혁신, 신규사업 창출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큐레이션이 수행되고 있으나 아직은 초기단계에 있는 실정이다. 국내 ICT 기술 및 인터넷 등의 인프라 등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우리 기업이 이들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빅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 산업도 더욱 활발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