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통합 감시 시스템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749 203.229.246.79
2017-01-11 09:49:46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통합 감시 시스템
□ 저자 : Matsumoto Nobuhiro, et al.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3148&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4&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하이브리드(혼합형) 클라우드는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의 장점을 결합한 가장 유연하고 경제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이다. 따라서 기업과 정부 및 공공기관은 비즈니스 대응 능력과 효율성을 최대한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혼합형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혼합형 클라우드 환경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여러 장소에 존재하는 데이터의 효과적인 관리와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통합 감시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이다.
○ 통합 감시 시스템은 고도의 기술과 복잡한 설정 작업이 불필요하고 운용을 효율화하기 위한 구조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ICT 시스템 관리자의 부하 경감을 실현하여야 한다. 이 문헌에서는 투명한 개방형 아키텍처를 채택하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조합한 시스템 개발, 다양한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안전한 접속으로 감시 데이터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또한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중 장치를 지원하는 통합 감시 포털 기능에 관해 설명한다.
○ 미국 정부와 유럽연합(EU)은 정부가 직접 나서 클라우드 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 중이며 그 결과 현재는 더욱 진보적인 혼합형 클라우드 시스템이 여러 분야에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세계적인 ICT 기업인 IBM, HP, EMC, Microsoft사 등은 혼합형 클라우드 활용 기술을 개발하여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는 SK C&C가 IBM의 혼합형 클라우드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는 등 국내 기업은 선진 기업의 혼합형 클라우드 활용 기술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실정이다.
○ 시장조사기관인 IDC는 2015년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이 23.3%의 성장으로 1,18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IT 부서의 65% 이상이 2016년까지 혼합형 클라우드를 채택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국내도 혼합형 클라우드 확산에 대비하여 이 활용기술 개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현재의 기술로는 혼합형 클라우드 기술은 여전히 도전과제이다. 따라서 관련 기업들은 선진 기술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극적으로 연구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