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효율적인 신체훈련을 위한 지그비와 빅 데이터 분석 기반 맥박 감시 시스템 연구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705 203.229.246.79
2016-12-26 17:17:48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효율적인 신체훈련을 위한 지그비와 빅 데이터 분석 기반 맥박 감시 시스템 연구
□ 저자 : HongLiang Yuan Jun Wang Jun Liu and ShiLiang Li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2739&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4&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Zigbee는 근거리 통신을 지원하는 IEEE 802.15.4 표준 중 하나를 말한다. 가정·사무실 등의 무선 네트워킹 분야에서 10∼20m 내외의 근거리 통신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기술이다. 즉, 지그비는 휴대전화나 무선LAN의 개념으로, 기존의 기술과 다른 특징은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대신 소량의 정보를 소통시키는 개념이다.

○ 지능형 홈네트워크, 빌딩 등의 근거리 통신 시장과 산업용기기 자동화, 물류, 환경 모니터링, 휴먼 인터페이스, 텔레매틱스, 군사 등에 활용된다. 작은 크기로 전력 소모량이 적고 값이 싸 홈 네트워크 등 유비쿼터스 구축 솔루션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 스마트 홈이 어떤 방식으로 현실화 되냐에 따라 사물인터넷이 가져다 주는 삶의 가치가 달라질 것이다. 저전력 지그비 기술이 스마트홈 시대를 열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 와이파이와 비교해 지그비의 가장 큰 장점은 긴 배터리 수명이고, 지그비는 가정 내에서 넓은 도달 거리,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할 뿐 아니라 와이파이, 블루투스와 평화적으로 가정 내에서 공존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 집안에서 무선 네트워크와 가장 많이 연결되는 기기로는 접근 제어를 위한 문/창문 센서, 에너지 효율 향상, 보안, 집 모니터링을 위한 모션센서, 연기, 가스, 이산화탄소 감지를 위한 센서, 조명, 세탁기 및 식기세척기의 누수 감지, 에너지 효율성을 위한 스마트 플러그와 온도조절기 등이 있다. 또한 집안 곳곳에 무선 지그비 센서 노드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설치하여 빅 데이터를 수집하여 클라우드에 기반한 자체 학습 알고리즘에 연결하여 우리가 원하는 솔루션을 얻어낼 수 있는 개발이 가능하다.

○ 세계 최고의 IT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한국에서 스마트홈 서비스와 IoT 서비스가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Ble, 지그비 등 저전력의 근거리 통신 기술 개발에 보다 많은 집중 연구가 필요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