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차세대 제조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 플랫폼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356 203.229.246.79
2016-09-19 16:00:58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차세대 제조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개발 플랫폼
□ 저자 : Konno Eiichi, et al.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2674&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4&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제품개발에서 소비전력, 발열, 각종 소음, 내구성 등의 설계 제약 조건이 더욱더 어려워지고 또한 그러한 설계 여유도도 매우 작아지고 있다. 각각의 과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해도 전체의 조정에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결과가 된다. 즉, 모든 과제를 해결하려면 동시 복합적인 관점을 가진 해결 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제품 설계를 지원하는 CAD(Computer Aided Design),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도구는 각각 개선 및 강화가 진행되어 왔다.

○ 이와 같은 복합적인 과제는 각 도구에서 실시한 부분 최적화로도 해결할 수 없다. 그래서 제품개발 방법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모든 설계 도구, 데이터, 노하우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함으로써 복합적인 과제 해결이 추진되고 있다. 즉, CAD와 CAE를 융합하고 전기, 열, 전자계, 구조의 동시 해석에 부응하여 「연결」에서 「통합」을 지향하는 차세대 개발 플랫폼으로 「One Platform」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실현되었다. 이 문헌에서는 이 플랫폼의 구체 추진내용을 소개한다.

○ CAD/CAE/CAM(Computer-Aided Manufacturing)은 제조 프로세스를 향상할 수 있는 핵심 IT 소프트웨어이며 제조업을 스마트하게 만들 기반 기술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CAD/CAE는 국내에서도 관련 제조업에서 활발히 활용하고 있으나 국내 주사용자인 대기업이 세계적인 회사 제품에 상당 부분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일부 중소기업들이 국산 CAD/CAM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최근 우리나라 중소기업에서도 CAD/CAM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

○ 우리나라 제조업은 양적으로는 세계 시장에서 도약 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질적으로는 취약한 부분이 존재한다. 제조업 경쟁력을 다지고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제조업으로 변신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기술의 적용, 협업 및 표준화 그리고 CAD/CAM/CAE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국내 CAD/CAM/CAE 기술을 육성하기 위한 연구 개발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업계와 학계, 정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