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소비행동의 현장을 파악한 마케팅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513 203.229.246.79
2016-08-11 12:18:12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소비행동의 현장을 파악한 마케팅
□ 저자 : Kurachi Yoichi, et al.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833&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빅데이터라는 말이 등장하는 초기에 빅데이터 활용은 ICT의 전문가와 데이터 과학자 등 분석 전문가에 의한 것이었으며 주로 업무 효율화 차원의 활용 수준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빅데이터 활용이 영업 부문이나 제조 부문의 일상 업무에도 도입되어 현장혁신, 업무 최적화를 실현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 분석과 ICT 시스템에 정통하지 않는 현장 사용자가 스스로 현장 관점의 빅데이터 활용에 대처할 수 있는 셀프서비스 통합 솔루션이 등장하고 있다.

○ 이 문헌에서는 빅데이터 활용 셀프서비스 통합 솔루션을 식품산업 전용의 마케팅 및 혁신 사례를 기본으로 소개한다. 이 솔루션은 구매 현장의 데이터 수집과 활용 기술이 없는 기업에서도 현장 부문 누구나 스스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관련하는 판매 데이터·시장 데이터·각종 통계 데이터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지역이나 점포, 상품, 소비자층별 특성을 파악한 정밀도가 높은 마케팅 분석이 가능해진다.

○ IBM, SAS, Tableau Software와 일본의 ICT 업체 등 주요 세계적인 업체들은 전통적인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외에 축적된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셀프서비스 분석 툴 또는 이에 의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여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도 다원컨설팅 등 몇몇 회사가 일부 셀프서비스 분석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으나 국내 수준은 외국 선진 업체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함은 물론 국내 빅데이터 분석 시장을 지키고 빅데이터 분석 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셀프서비스 분석 솔루션의 국내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관련 업체 및 산학연의 협력과 정부 지원으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처리 및 표현 기술과 분석방법을 통합한 셀프서비스 분석 기반 구축 및 클라우드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육성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