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개선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233 203.229.246.79
2016-08-03 12:59:47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개선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저자 : Wissem Abbes, et al.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711&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빅 데이터는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의 데이터 수집, 관리 및 분석역량을 넘어서는 데이터 세트(data set)를 말하고, 제타바이트(Zetabytes) 수준의 데이터양, 로그 기록, 위치, 소셜, 소비 데이터 등 텍스트 이외의 비정형화된 데이터, 데이터처리 및 분석 속도가 뒷받침되는 기술이다. 미래 빅 데이터 응용분야는 대규모 데이터가 생성되는 공공분야, 금융/통신, 기업 등에서 서비스 개선,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마케팅, 향후 전망 예측 등에 주로 활용이 예상된다.

○ 빅 데이터의 특성은 3V로 즉,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및 속도(Velocity)이다. 규모는 수집되고 분석되는 데이터양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데이터의 가치까지 포괄한다. IDC에 의하면 2012년 데이터양이 2.5ZB(Zettabyte: 1ZB=1조 GB)가 예상되고 이 수치는 매년 50%씩 증가해 2020년에는 약 100ZB가 생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데이터의 다양성에는 정형화 데이터뿐만 아니라 비정형, 반정형 데이터도 포함된다. 신속한 데이터 처리 속도가 미래 예측의 가치를 제공하는데 기존의 정형 데이터 분석기반의 BI(Business Intelligence)에서 비정형 데이터 분석까지 포함하는 비즈니스 분석(BA, Business Analytics)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

○ 클라우드 환경에서 빅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응용프로그램 실행에 개선이 필요한데, 이글에서는 이를 위해 학습기법에 기반을 둔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프레임워크는 국내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빅 데이터 적용에도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국내 빅 데이터 시장규모는 단기적으로 2015년에 2억6300만 달러로 세계시장의 약 1.6%에 불과하였다. 중장기적으로 2020년에는 약 8억500만 달러로 예상된다. 국내 빅 데이터 시장은 구글과 아마존 등 글로벌 인터넷 기업이 선도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가격을 핵심 경쟁력으로 정해 다양한 솔루션을 시판할 계획이다. 국내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컴퓨팅기술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산학연의 부단한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