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정보유출을 미연에 방지하는 단말 관리기술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307 203.229.246.79
2016-07-25 14:15:58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정보유출을 미연에 방지하는 단말 관리기술
□ 저자 : Sugii Jun, et al.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546&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72

□ 전문가 제언
○ 최근 컴퓨터가 널리 보급되고 인터넷 등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기업 또는 기관의 중요한 내부정보가 유출되어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내부정보의 유출 사고는 대부분 내부 직원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기업의 경제적 피해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기업과 기관에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발생하는 내부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보안 솔루션과 보안정책 도입이 필수적이다.

○ 기업 내의 중요한 데이터 및 고객 정보 등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표적형 공격에 대한 보안대책이 중요하다. 표적형 공격은 기존의 취약성에 대한 공격이 많아 시기적절한 보안패치 적용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모든 단말기에 보안패치를 철저히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보안패치 적용을 철저히 해도 미지의 취약성을 노린 제로데이(zero day) 공격은 막을 수 없다. 이 때문에 만일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에도 외부에 정보를 유출하지 않는 보안대책이 과제이다.

○ 이 문헌에서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엔드 포인트에서 사용되는 단말기(PC, 가상 단말기 및 스마트 장치)에서 정보유출을 미리 방지하는 미들웨어를 소개한다. 이 기술은 PC나 스마트 장치 조작 금지나 특정 단말을 네트워크에서 차단하여 제로데이 공격을 자동으로 방어한다. 또한 이동식 저장매체나 네트워크 경유 등에 의한 여러 가지 정보유출을 제어하여 기록·수집된 로그에 의해 유출 경로를 추적할 수 있다. 이에 의해 이동식 저장매체를 이용한 정보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 정보보호 기술은 우리나라가 ICT 강국임에도 미흡한 실정으로 미국대비 1.6년(79.9% 기술 수준)의 기술 격차를 보이고 있다. 외국계 기업의 국내 시장 점유율도 높아지는 추세에 있다. 정보보호 산업은 성장 잠재력이 높고 지속 성장 가능한 새로운 먹거리 산업이다. 따라서 정보보호 원천 기술을 확보하여 관련 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기업과 기관에서도 생존 차원에서 정보보호에 적극적인 투자가 요구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