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IoT 환경에서 모바일 빛 출력장치를 이용한 사물 탐지기술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403 203.229.246.79
2016-07-25 14:14:16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IoT 환경에서 모바일 빛 출력장치를 이용한 사물 탐지기술
□ 저자 : QUALCOMM INCORPORATED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2040&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67

□ 전문가 제언
○ IoT 기술은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러 산업분야에서 구현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 및 에너지 관리의 영역에서는 유틸리티 기업을 통해 각 가정의 에너지 공급을 최적화하고, 기업 고객에는 에너지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정 및 빌딩 자동화 영역에서는 가정이나 사무실의 건물 내 모든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및 스마트 빌딩을 구축할 수 있다.

○ IoT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플러그인 전기자동차(Plug-in Electric Vehicle : PEV)의 보안시스템에서 중앙 집중 제어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기타 기업, 병원 및 공장 등의 장비, 환자 및 차량의 위치 추적과 자산 추적 분야에 파급되고 있다. 건강관리 및 피트니스 영역에서는 의사의 원격 모니터링을 통한 원격진료 및 의료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자의 건강 상황이나 피트니스 루틴의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국내 IoT 기기 및 플랫폼 구축분야에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가트너(Gartner)는 IoT 기술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저전력 네트워킹 기술, 센서 데이터 최적화 및 관리 기술, 저전력 임베디드 OS기술, 새로운 전력 공급 및 저장기술, 저가격/저전력 프로세서 기술 등 5대 핵심기술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관련 시장에서 IoT 단말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격이 낮아야 큰 저항 없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단말 재확산에 선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 IoT 환경에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게이트웨이(gateway)급 단말은 고성능 프로세서와 대용량 메모리 및 다중 통신 모듈이 필요하다. 아울러 이를 구동하고 제어하는 운영체제도 하드웨어 사양에 맞게 안드로이드나 리눅스 등의 고급 운영체제가 필요하다. 이에 저가형 라즈베리파이 플랫폼, 인텔의 웨어러블 기기용 에디슨 플랫폼, 퀄컴의 통신 및 서비스 지향 단말 플랫폼 등을 벤치마킹하여 국내 IoT 플랫폼 기술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