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WAN 기반의 머신타입통신(MTC) 메시지 전달 기술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576 203.229.246.79
2016-07-25 14:13:31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WAN 기반의 머신타입통신(MTC) 메시지 전달 기술
□ 저자 : QUALCOMM INCORPORATED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969&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67

□ 전문가 제언
○ IoT 적용분야가 증가하면서 공급자 측면에서 시스템 전체의 신뢰도뿐만 아니라 센서기기 네트워크 구현의 신뢰성, 보안성, 경제성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WSN 설계 및 구축 시 중복 네트워크나 대체 네트워크의 방법, 시분할 멀티채널 호핑 방법 등이 적용되고 있고 다수 표준이 진화되어 왔으며, 최근 동적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지능적 관리, 네트워크 품질 측정 및 가시화와 이상품질 시 자동복구, 링크 최적화 관련 연구와 상용화가 증가하고 있다.

○ M2M, D2D를 포괄하는 IoT의 효율적 구현을 위해 WSN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상하향 링크과정에서 전력소모와 확장성 제약을 개선하는 소물 인터넷 경량화 메시지처리와 게이트웨이 운영기술이 WAN 대상의 기술로 확장되고 있다. 국내외 이동통신 관련기업들의 IoT연계 LPWA기술 개발에 의한 사업 확대, 파트너 쉽 및 Alliance 확장이 활발하다. LPWA 관련 기술 추진 글로벌 기업과 파트너들의 특허 동향, Alliance 배경과 역할, 상용화 기획, 특히 LTE-M, LTE-NB의 기술 및 사업화 동향에 따른 대응 연구 및 시장 선점전략이 필요하다.

○ 국내외에서 LPWA 통신기술의 경쟁 하에서 IoT 전용망 및 전국망 추진과 전략적 협업 및 사업 추진이 가속화되고, 기술 구현도 세계적 수준임을 주장하며 진화하고 있으나 LPWA 기술 기반 IoT 적용분야의 실제 사업 및 매출 전망은 아직 불투명하다. 이는 아직도 공공부문 이외의 지배적 IoT 비즈니스 모델 확보와 단기적 ROI 창출이 쉽지 않고, 장기적 부가가치 기반의 시장 선점을 우위에 둔다 해도 SPND를 포괄하는 기술적 우위나 표준화 확산이 어렵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기술과 표준화 선도 여부에 따라 글로벌 플레이어로의 성장 여부가 결정될 것이므로 미래적 로드맵과 내실 추진의 균형점 탐색이 필요하다.

○ 센서노드 간 저전력 통신, 동시 프로세싱, 메모리, 라우팅 프로토콜 등 의 기술 이슈를 포함한 센서 OS 와 센서 네트워크의 추상화 관리를 위한 미들웨어 및 게이트웨이의 지능화 개발이 기술경쟁의 키워드이고, 데이터 및 이벤트 중심 처리, 서비스품질 확보 등 각 목표 기반에 따른 네트워크 메시지 통신 알고리즘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