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RFID 기반의 유동 생체 추적과 식별 기구 및 방법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280 203.229.246.79
2016-07-11 10:17:52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RFID 기반의 유동 생체 추적과 식별 기구 및 방법
□ 저자 : Midwest medical technologies of america, LLC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2040&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67

□ 전문가 제언
○ 국내의 한 대형병원은 미국 의료기관의 의료 정보시스템에 대한 정보화 수준의 객관적 평가기준으로 미국이외 지역에서 2010년에 이어 2016년 HIMSS의 평가 최고등급인 7단계 인증을 받았다. 평가 대상은 RFID를 이용한 모유 및 혈액관리, 약물투여 안전관리, 실시간 임상관리, 표준기반 의료 정보관리 등의 항목 등이 포함되어 있다. 7단계에 바코드를 이용한 수혈 및 모유관리가 포함되어 있다. 국내외 산업 및 기술 발전을 위해 기술 적용 우수 및 실패 사례의 전파와 학습이 필요하다고 본다.

○ 국내외에서 혈액제제 개별 포장용기 및 검체 용기나 그룹별 정보 판독을 위해, RFID 태그와 센서를 부착하여 유통 및 안전 관리의 정확성과 물류 속도의 향상, 적용 위험성 저감 노력들이 2000년대 초중반부터 있었고 신뢰도를 향상시켜 왔으나, 대부분이 운영 안전성을 위해 RFID만 단독 사용하지 않고 바코드를 병행 사용하고 있거나 운영자가 개입하고 있다. 기술적으로 고주파(HF)/초고주파(UHF)가 적용되어 왔으나 사전 ID 발행과 매칭, 태깅의 실수, 하드웨어 성능저하, 다중 판독 및 인식 방향성에 따른 오류 등 신뢰성 개선 요소가 존재한다. HF보다 UHF 경우 오류 가능성이 더 있다는 업계 정보도 있다. 산업발전을 위해 실패 사례 일지라도 인증 및 시험 평가기관에서 일반 자료로 변형 공개하여 레퍼런스로 이용 가능하게 하는 방식도 필요하다고 본다.

○ 인식 문제해결을 위한 국내외 연구에서 출력 특성을 안정화시킨 안테나의 설계 및 복수 설치 등이 차별성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적용 효과는 현장 운영자들만이 정확히 평가할 수 있고 성능평가나 효율관련 사실정보는 수급자별 유․불리 해석에 따라 외부에 공개되기가 어렵다. 적합성 인증이 필수적이다. RFID 관련 과제 평가 시 기술적 완성도가 떨어져도 과제 추진 특성상 필터링이 부족하거나 RFID 비전문가의 평가자 선정 경우도 있어, 과제의 이행 확인 프로세스 강화와 평가자 엄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중간평가에서 최종 개발 목표치 달성 가능 여부의 사전 체크 강화와 함께 성실 실패의 경우 정성적 목표달성의 기여도에 따라 긍정적인 사업 연장의 인정도 필요하다고 본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