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 : 센서기반 최적링크를 위한 IoE 메시지 전달 기술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439 203.229.246.79
2016-07-11 10:15:18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센서기반 최적링크를 위한 IoE 메시지 전달 기술
□ 저자 : QUALCOMM INCORPORATED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971&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67

□ 전문가 제언
○ 상시 연결성이 강조되는 IoT(IoE) 환경에서 센서 및 게이트웨이와 릴레이 기기들로 구성되는 무선통신시스템의 무선 및 모바일 융 복합 통신품질 향상과 운영 경제성 요구는 필연적이다. 최근 광범위 커버리지, 적은 대역폭, 긴 배터리 수명, 저전력 소모 등의 특징을 가진 IoT 전용망 기술로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LPWA)의 경쟁과 LPWA기반의 서비스,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의 연계사업화가 가속화 되고 있다.

○ 센서기기는 융 복합 기능을 보유한 지능형 첨단 및 스마트 센서기기로 진화되고 있으며, 이동 혹은 비 이동통신 기반의 복합적 IoT-WSN환경에서 센서 데이터의 업 링크를 위한 게이트웨이 역할 센서나 별도 게이트웨이, 공개 IoT 센서 플랫폼이나 전용패키지, 개발키트 상품 등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향후 LPWA WAN에 의한 IoT 연결 량이 이동통신에 의한 양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되나 IoT 구현 공급자 측면에서 경제성 확보와 시장전략, 기술진화에 따른 ROI검토가 필수적이다.

○ WAN의 수요자 측면에서는 가성비보다 신뢰성이 중요하다. LPWA 솔루션으로 센서기기 당 연간 1달러 정도로 IoT구현이 가능해져도 안전과 보안이 포함된 WAN 연결 품질 신뢰도 기준과 적합도 판정 부분이 확산에 핵심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개인, 공공, 산업별 IoT 응용분야별로 신뢰성과 경제성의 균형점이 상이하나 신뢰성을 희생하기 어렵다.

○ 키워드 'IoT 게이트웨이'에 대한 5년간 총 특허출원 건수 89건 대비 국가별로 중국 59건(66%), 미국 11건, PCT 11건, 한국 4건 순으로 중국이 압도적이다. 미국 및 PCT와 유럽 특허출원은 퀄컴이 우세하다. 키워드 '라우팅메시지+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10년간 총 특허출원 건수 569건은 국가별로 미국, PCT, 한국, 유럽, 중국 순이다. 기관별로 Cisco, ETRI, 구글, MS, IBM 순이나, PCT에 한국의 기관 및 업체는 상위 순위에 없다. 한국의 연구기관 실적이 상위로 나타남도 좋지만 실질적으로 민간업체의 상용화나 사업화과정의 기술특허 증가가 더 바람직하다. 관 주도나 특정기관 편중 기술드라이브를 탈피하기 위해 민간 기술이전과 사업화 확대와 이행 성과와 실적의 추적 검증이 필요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