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자료실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최신기술동향-데이터 중심적 IoT이슈 서베이
듀얼공동훈련센터 조회수:300 203.229.246.79
2016-07-06 13:56:13
우리협회에서는 국산SW개발에 도움을 드리고자 KISTI의 Reseat에서 제공하는 선진국의 첨단 SW기술 동향 및 특허 현황을 아래와 같이 제공하오니 SW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제목 : 데이터 중심적 IoT이슈 서베이
□ 저자 : Yongrui Qin , Quan Z.Sheng , Nickolas J.G. Falkner, Schahram Dustdar, Hua Wang, Athanasios V.Vasilakos
□ 링크주소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81063&sel=C_OSUBJECT&page=1&SOC_CD=SOC0048&TOPIC_CD=N67

□ 전문가 제언
○ IoT산업화가 기술의 케즘(chasm)시기를 넘어서 진전되고 있으나 실제 데이터의 활용 및 관리측면에서 선행 과제가 다수 존재한다. RFID, 저가 무선 센서 기기, 웹 기술의 발전으로 IoT기술이 현실객체(objects)간 연결을 용이하게 하고 물리적 및 디지털 개체(entities)간의 연결능력을 증강시키고 있으나 사업모델의 서비스 구현 전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데이터처리 분야의 도전 과제들이 있다. IoT 데이터의 스트림 처리, 데이터저장 모델링, 복합이벤트처리(CEP)도 중요하지만 수요자 로직측면의 데이터의 성능과 신뢰도 향상, 구체적 메커니즘 개발이 요구된다.

○ 국내의 경우 데이터 중심적 IoT구현 관련 다년간 연계사업도 중요하나 TRL 7단계 이상의 상용화 단계에서 가치사슬 미 편입 중소기업의 상품화 매출 평가와 지원, 공개된 과제 개발기술의 경우 기술공유 기회의 확대도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IoT데이터 처리 관련 창의적 솔루션 개발 수준향상과 개발기회 확대이다. 관련 과제나 프로젝트의 평가에서 SW개발 계획대비 중간 평가의 신뢰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 이 논문에서 구체적 언급이 없지만 향후 IoT의 디지털식별과 인증 및 허용 처리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IoT의 기술적 노력으로 인공지능(AI)의 준비도 논의하지만 적용단위별 경제성과 파급효과가 감안되어야 한다. IoT의 생태계에서 산업발전의 실효적 단기적 필요기술은 기존 빅 데이터 및 클라우드 기술에 경제성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처리량과 속도, 정확성을 구현하는 기술의 추가이다. IoT 생태계 수급자 모두에게 IoT 데이터에 대한 처리의 질, 속도, 신뢰도(확률)에 대한 타협점 발견의 표준적 메커니즘 및 알고리즘 개발과 상용화가 우선이다.

○ IoT 칩, 모듈, 단말, 미들웨어 및 플랫폼, 네트워킹, 임대 네트워킹 및 정보수집 판매, SI 등으로 구성되는 가치사슬 별로 대기업 협력기업으로 편입되지 않은 한 중소기업의 독자 사업화모델 만으로 생존이 쉽지 않아 가치사슬의 확대와 공정경쟁이 필요하다. 데이터 중심적 IoT의 데이터처리 기술시장은 해외 솔루션 의존적이다. 국내에는 이동통신사들과 전자업체들의 분투가 인정되나 제 3자 중소기업들의 출현이 기대된다. 과제관련 소수 특허들이 있으며 상품을 통한 가치증강이 요구된다.

댓글[0]

열기 닫기